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서비스 활용하기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해가 갈수록 급증하고 있습니다. 나한테는 그런 일이 안 일어날 거야라고 생각했다가, 생각보다 치밀하고 지능적인 범죄 수법에 현혹되는 경우가 많죠.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 안내 문자를 이용한 보이스피싱까지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피싱 사기란 기망행위로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사기 범죄의 하나로 전기통신 수단을 이용한 비대면 거래를 통해 금융 분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특수 사기 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서비스라는 걸 들어보셨나요? 나와 내 가족의 계좌와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보이스피싱 사기 예상 서비스.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주부인 갑순이는 검찰청 수사관이라는 사람에게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갑순이가 범죄에 연루되어 있으니 조사가 필요하며 조사가 끝나면 바로 돌려주겠으니 계좌에 있는 돈을 송금하라는 얘기였습니다. 당황한 갑순이는 정기 적금까지 해지하고 삼천만원을 이체했는데요.
세 시간 후 귀가한 남편에게 자초지종을 얘기했더니 보이스피싱인 것 같다고 하여 즉시 은행에 연락했지만 이체한 돈은 전액 인출되었습니다.
국내 사용 IP 대역이 아닌 경우에는 이체거래를 할 수 없도록 하는 차단 서비스입니다. 정보 유출이나 해킹 등으로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해외에서 시도하는 금전 인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동 서비스는 해당 금융회사 인터넷 뱅킹,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에 따라 이용되지 않는 은행이 있거나 서비스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가 노출된 금융소비자가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피씨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에 개인 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할 경우가 있습니다.
신규 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노출자 명의의 거래 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명의도용이 의심될 경우 거래를 제한함으로써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되면 인터넷뱅킹을 통한 거래가 일부 제한될 수 있으며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위험 해소 등의 경우 즉시 PC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체할 때 수취인 계좌에 일정 시간이 경과한 다음에 입금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창구거래에는 이 적용되지만 이체 신청 후 일정 시간 내에 이체 취소가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에 속아서 실행한 이체를 일정 시간 내에 취소하거나 착오송금으로 인한 피해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연 이체 서비스를 시간별, 계좌별로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체 지연시간은 최소 3시간 이상 일정 시간 단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연 이체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본인이 별도로 건별 한도를 설정하여 즉시이체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은행 본인 계좌 간 송금이 가능하고 사전 등록된 계좌 간 이체 등 일정한 경우에는 즉시이체가 가능합니다.
지연 이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모르는 사람에게 고액을 송금할 때는 지연 이체가 적용되고 사전등록한 부모님, 자녀, 거래처, 소액자금 이체 시에는 즉시 이체가 가능합니다.
동 서비스는 해당 금융회사 인터넷뱅킹,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마다 서비스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미리 지정한 피씨나 스마트폰 등에서만 이체 등의 주요 거래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지정하지 않은 피씨 등에서는 조회만 가능하고 이체 등의 거래를 위해서는 추가 인증이 필수적입니다.
피씨는 스마트 기기를 포함하여 최대 다섯 대까지 지정이 가능하고요.
동 서비스는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지정을 원하는 PC나 스마트 기기에서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가능하며 은행마다 서비스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미리 지정한 계좌로는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하지만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만 송금이 가능합니다. 1일 1백만원 이내 이체한도가 설정되어있고 창구거래는 비적용됩니다.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등 정보 유출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피해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 서비스는 해당 금융회사 인터넷 뱅킹, 영업점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마다 서비스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해 추가적인 피해가 걱정되는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누구나 주민등록번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서와 입증자료를 가지고 주민등록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입증자료로는 금융거래내역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법원 판결문 등이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 T전화, 후후, 후스콜 등과 같은 스팸 차단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사전에 발신번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의 앱마켓에서 T전화, 후후, 후스콜 등을 검색하여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하려면 무조건 읽으세요
청소년을 위한 1사 1교 금융교육 알아보기
불법 금융광고 소비자 유의사항 10가지 – 절대 속지 마세요!
우체국 암보험 - 다이렉트 비갱신형 암보험 저렴하게 비교하고 가입하기! 평균 수명 약 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우체국 치아보험 - 다이렉트보험 비교해보고 결정해야되는 이유? 치은염 및 치주 질환, 치아우식증은 병원 방문 빈도가…
갱신형 암보험 vs 비갱신형 암보험 - 나한테 추천할 만한 암보험은? 남자 평균수명 78세까지 생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