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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200% 활용하는 법입니다

신용카드 200% 활용하는 법입니다

소득이 있는 성인이라면 지갑에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입니다. 현금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일정기간 후 변제하는 것을 조건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는데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를 알차게 활용하는 법에 대해 무지하고 외상 후 변제하는 신용카드의 기능만 쓰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주 약간의 포인트적립이나 혜택을 더 보는 정도로만 활용하고 계시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를 200퍼센트 활용하는 모든 법에 대해 다루어봤습니다.

필수적인 카드만 발급하기

신용카드는 반드시 필요한 카드만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여러 개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분실이나 도난에 따른 리스크가 커지기 마련입니다. 카드를 선택할 때는 본인의 소비성향과 할인 혜택 등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쇼핑을 할 때 할인 혜택이 많은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리볼빙 결제는 단기간만 이용하기

리볼빙 결제는 이용자의 자금 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 비율을 달리해 상환할 수 있기 때문에 연체 없이 신용 관리가 가능합니다.

일종의 대출 중 하나이고 장기간으로 이용하게 되면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최소 결제비율을 선택하게 되면 상환 부담이 계속해서 늘어나게 됩니다.

최소결제비율이란 리볼빙 이용 회원이 결제일에 결제해야 할 최소결제 금액으로 카드 이용 대금 중 최소결제비율만큼 결제하면 연체 상태를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볼빙은 일반적인 장기 대출에 비해 이자가 높습니다. 부득이하게 이용하게 된다고 해도 빨리 상환하거나 일부는 결제하여 리볼빙 이용잔액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카드 이용으로 합리적 소비하기

가족카드란 본인의 신용으로 부모와 자녀, 배우자 등 가족들이 발급을 받는 카드입니다. 하나의 계좌로 청구서를 발송할 수 있고 결제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가족카드 사용금액은 본인 카드 사용액에 합산되어 청구되기 때문에 가족단위로 합리적인 소비계획이 가능하게 됩니다.

가족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발생한 포인트로 합산 사용도 가능하고 가족카드는 회원 간 상호 양도도 가능합니다.

카드 이용 대금 결제일 지키기

카드 이용 대금 연체 시에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결제 금액과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신용도 하락으로 인한 한도 감액과 금리 인상 및 카드 사용 정지 등의 페널티가 따르게 됩니다.

카드사 연체금리는 최대 28%까지 올라갑니다.

타 카드사에서 발행한 카드라도 연체가 되면 카드사간 연체정보를 공유하는 망이 있기 때문에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 대금 결제일을 꼭 지켜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선결제하기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이용금액을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하는 경우에는 결제 시점까지의 이자만 부담하게 됩니다. 자금이 여유롭다면 가급적 선 결제하여 고금리의 이자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카드론 등을 조기에 상환하고자 한다면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하여 중도 상환을 요청하거나 인터넷, 모바일앱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할부 이용 기간별 수수료 확인하기

할부를 이용하게 되면 구간별로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할부 결제 시 개월 수를 잘 선택해 수수료 절약을 해야 합니다. 할부를 이용하기 전에 할부 이용 기간별 수수료 체계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6개월 할부보다는 5개월 할부가 수수료 절약 면에서는 유리합니다. 각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2-3개월 무이자 할부 가맹점도 사전에 파악해서 해당 가맹점 이용 시에 무이자 할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일 카드를 집중 사용해 포인트 활용도 높이기

카드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 적립 포인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 개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면 소액 포인트로 소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를 통해 소멸 예정 포인트를 수시로 체크하세요. 알뜰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품에 하자가 있으면 카드 할부 기간 중 취소나 환불하기

항변권이란 할부 기간 내에 잔여 할부금의 납입을 거부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를 말합니다. 할부로 물품을 구입하고 그 물품에 하자가 발생해 계속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할부계약이 무효되거나 취소된 경우, 물품이 미도착한 경우, 할부계약 기간 중 가맹점이 부도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철회나 항변권 적용 요건에 해당이 되어야 카드사에 대금 지급을 거절하는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기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할부로 결제하는 경우에는 구입물품의 하자 여부와 관계없이 할부거래일 혹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은 날로부터 일주일 내에 계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철회권이란 소비자가 할부 계약서를 교부받은 날 혹은 계약서를 교부받지 않은 경우에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은 날 이후로 일주일, 즉 7일 이내에 물품에 하자가 없어도 계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다만 회원의 책임으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는 제외합니다.

신용카드 회원약관과 상품 안내장 숙지하기

신용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은 경우에는 약관이나 상품 안내장을 통해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카드 이용 대금명세서, SMS, 이메일 등 부가서비스 변경 내역, 이용조건 등을 디테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선지급 포인트 신중히 활용하기

선지급 포인트는 할인 혜택이 아니라 현금으로 갚아야 하는 부채와 같습니다. 소비를 할 때 카드사가 일정 포인트를 미리 지급하여 카드대금을 대신 지급해 주고 소비자는 일정 기간 동안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로 이것을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포인트 적립률을 0.8%로 가정하면 선지급 포인트로 50만원으로 받을 경우에 포인트가 적립되는 가맹점에서 3년간 월평균 200만원 이상을 카드로 결제해야 현금을 추가적으로 더 내지 않고 포인트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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