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 예방 및 알아두면 좋은 착오송금 대처법 3가지
오 씨는 주말에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휴가지로 차를 몰고 가족과 출발했는데 예약한 숙박업체로부터 숙박비가 입금되지 않았다는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숙박비를 엉뚱한 계좌로 잘못 송금한 것인데요. 착오송금을 어떻게 반환할 수 있을지 막막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정신없이 송금을 해야 하는 순간 착오송금이라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착오송금을 예방하는 법과 착오송금했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체 버튼을 누르기 전에 다시 한번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계좌이체 시 마지막 완료 버튼을 누르기 전에 수취인 명과 수취은행, 금액, 계좌번호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한 송금을 할 때에는 수취인 계좌에 일정 시간 이후에 입금이 되는 지연 이체 서비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취인 계좌에 입금되기 때문에 착오송금이 일어나면 취소 가능한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착오송금이 발생했다면 금융회사 콜센터에 즉시 반환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인터넷뱅킹 등 예전에 정상적으로 이체한 계좌의 수취인 정보 조회 기능과 자주 쓰는 계좌 등록 기능이 존재합니다.
과거의 송금 정보나 그 등록해 놓은 계좌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여 오류 없이 송금을 하시길 바랍니다.
송금 착오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돈을 잘못 보낸 경우에는 금융회사를 통해 착오송금 반환 청구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인의 신청 다음에는 수취인의 반환 동의 후 자금의 반환이 이루어집니다.
송금했던 금융회사의 콜센터에 전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업시간 외 저녁이나 공휴일, 주말 또는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도 반환 청구 접수가 가능합니다.
수취인에게 연락을 취해주길 요청하고자 수취 금융회사에 직접 연락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착오송금 반환 청구의 절차상 착오송금인이 송금을 신청한 금융회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착오송금에 대한 반환 청구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송금을 신청한 금융회사에 문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부당이득 반환 청구에 대한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취 금융회사에 등록된 수취인 연락처가 예전 연락처 이거나 수취계좌의 압류 등 법적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 반환청구 절차를 통한 반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수취인에게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걸어 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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