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상생활 보험 사기들
일단 많은 분들이 ‘보험 사기’라고 하면 치밀하게 계획을 하여 만드는 큰 범죄 혹은 억대 단위의 상당한 액수인 보험금 등을 주로 떠올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일상 속에서 자잘하게 이러한 ‘보험 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자잘하게 많다고 하는데요. 심지어는 의도치 않게 혹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Krl 사기 행각에 휘말리게 되는 어처구니없는 사례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러하여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알면 아주 유익한 일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보험 사기들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보험 사기 적발된 사례 들 중을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음주운전 사실을 숨기거나 운전자를 변경을 하여 음주 사고에 대한 보험금 청구를 하는 경우에는 음주운전 시에는 ‘자기 차량 손해 보험금’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대인 혹은 대물보상 시에 일정 금액의 사고 부담금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한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을 청구하시게 되면, 아무리 소액이라고 한들 사고 내용을 조작, 변경을 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는 명백한 보험 사기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경미한 사고로 보험금을 쏠쏠하게 타먹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나도 모르게 유혹에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 현혹이 되시면 안 됩니다.
약관상 보험대상이 아닌 사고임을 알면서도 보험금을 수령을 하기 위해 보험회사에 사실과 완전히 다르게 사고 내용을 알리거나 실제로 발생이 하지도 않았는데도 사고를 가공을 하여 보험금을 청구하시게 되면, 아무리 소액이라고 한들 사고 내용을 조작, 변경을 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는 명백한 보험 사기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구인구직 사이트를 보면 정말 이상하게 고액의 일당을 보장하는 아르바이트 구직이 종종 올라 오곤 합니다. 기를 듣게 되면, 나도 모르게 유혹에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구직의 난이 힘들 때에는 누구든지 ‘뭔지 잘 모르지만, 돈 많이 준다니까 해볼까?’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말으셔야 합니다.
일단 세상에는 공짜는 없으며, 고액 일당을 미끼로 삼아 아르바이트생을 조직적으로 모집을 한 후에 이들을 보험 사기에 이용합니다.
혹은 보험 사기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부족한 환자나 또는 사고 차량 차주 등에게 보험을 통하여 비용 부담을 줄일 수가 있다며, 보험금 허위 청구를 유도하는 사례들이 많다고 하니 절대 응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보험회사에 사고 장소나 시각, 내용 등을 허위로 신고하도록 유도하는 병원이나 자동차 정비업체는 보험 사기 혐의 업체일 가능성이 높기에 칼같이 거절해 주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 사기 적발 사례 몇 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고액 일당 (운전 시에 80만 원)을 미끼로 삼아 아르바이트생을 모집을 하여 범행 차량을 운전시키거나 혹은 동승자로 탑승을 시켜서 한적한 심야 시간에 다수의 고의사고를 일으키는 등 보험금을 편취를 합니다.
혹은 치과 임플란트 시술 상담을 위해서 내원한 환자들에게 보험으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며 설명을 한 뒤에 허위 수술확인서 및 진단서를 발급하는 등 보험금을 편취하는 것 또한 명백한 보험 사기라고 보실 수가 있으니 절대 응하셔는 안됩니다.
가끔가다가 내심 찜찜 한데, 친한 친구나 지인의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사기에 가담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보험회사를 소 긴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협조를 하거나, 본인 스스로 보험회사에 사고 내용을 허위로 신고를 하는 등 ‘호의로 도운 거예요’라는 것은 정말 하시면 안 됩니다.
이러한 어설픈 도움은 나와 상대방을 모두 범죄자로 만들 수도 있으며, 상대방으로부터 보험회사를 속여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은 경우에는 보험 사기라는 것을 확실하게 설명을 하신 뒤에 냉정하게 거절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보험 사기로 인한 보험금 누수는 결국에는 ‘보험료 인상’이라는 경제적 피해로 다시 돌아오는 것은 당연하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솔깃한 제안 즉, 금전적 이익을 받거나 보험 사기 피해를 당했다고 생각이 드시면 바로 적극적으로 신고를 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사회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이나 혹은 사회 초년생이 실수로 보험 사기에 연루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에는 혼자서 해결을 하시기보다는 부모님이나 주위 어른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험 사기 신고 방법
금융감독원 : 전화(1332 > 4번 > 4번), 인터넷(보험 방지 사기 센터)
보험회사 : 보험회사별 홈페이지 내 보험 사기 신고센터
(보험 사기 방지센터 접속 > 보험 사기 신고 > ‘보험회사 보험 사기 신고센터’ 참고)
관련글 : 자동차 정비업체 보험사기 당하지 않게 예방하는 법
우체국 암보험 - 다이렉트 비갱신형 암보험 저렴하게 비교하고 가입하기! 평균 수명 약 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우체국 치아보험 - 다이렉트보험 비교해보고 결정해야되는 이유? 치은염 및 치주 질환, 치아우식증은 병원 방문 빈도가…
갱신형 암보험 vs 비갱신형 암보험 - 나한테 추천할 만한 암보험은? 남자 평균수명 78세까지 생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