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주식투자 수수료 절감 노하우

당신만 모르는 주식투자 수수료 절감 노하우

똑같은 주식에 똑같이 투자해도 수익이 달랐던 적 있으신가요? 바로 주식 투자 전에 수수료를 제대로 비교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인데요. 주식거래를 하게 되면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식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보고 본인과 잘 맞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식 관련 위탁 수수료는 조금씩 다르지만 매수에도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고 매도에도 거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통상적으로 0.44% 내외로 중간 거래상에게 주는 수수료의 개념입니다.

수수료 면제 혜택은 증권사마다 상이하므로 이벤트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금액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수료처럼 추가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국내 증권사를 통해 매매를 하고 있는데요. 증권사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의 거래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함께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mts와 ht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온라인으로 매매를 하기 어려웠을 때에는 직접 거래소나 증권사를 방문해 진행을 했어야 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매매가 가능하죠.

인투자자들은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증권사에 소정의 수수료를 내게 되는 셈인데, 주식수수료는 세금에 비해 액수가 훨씬 작긴 합니다.

하지만 회사마다 비율과 계산 방식이 모두 달라서 주 거래처를 정할 때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기도 할 만큼, 거래 규모에 따라 수수료로 인한 손익이 커지게 됩니다.

수수료가 저렴한 온라인 거래 이용하기

일반적으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의 매매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증권사나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 등의 계좌개설점 간에도 매매수수료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투자 수수료 절감하는 방법

증권사의 수수료 면제, 할인행사 활용하기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앱을 통해 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매매수수료가 일정 기간 동안 면제되거나 할인되는 행사입니다.

다만 수수료가 면제되어도 세금 등은 투자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수수료가 면제되어도 세금 같은 항목은 투자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증권사에 협의수수료 적용 가능한지 문의하기

주식거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증권사에 협의수수료 적용이 가능한지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협의수수료란 증권사마다 고객의 거래 규모에 따라 우수고객 관리 차원에서 일반 수수료보다 수수료를 할인해서 적용해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프라인 협의수수료 예시를 보면 거래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 비율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대출시에는 이자율 비교하기

예탁증권 담보융자나 신용거래융자를 이용할 때는 이자율 차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용거래융자는 주식 매수를 위해 돈을 빌리는 것이고 예탁증권 담보융자는 보유 주식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인데요.

이자율은 증권사, 기간, 등급, 거래 규모에 따라 다 다르게 됩니다. 금융투자협회의 전자공시 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식투자 수수료 절감 노하우

수수료 부담이 큰 과당매매 주의하기

과당매매란 증권사 직원이 수수료 등의 영업실적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단기간에 무리해서 자주 매매하는 것입니다. 일임형 금융투자상품 등에 가입하지 않고 증권사 직원에게 계좌를 맡기면 과당매매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당한 과당매매로 피해를 입는 경우에는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신청해서 피해 보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매매수수료 할인 여부 확인하기

시각장애인의 경우에는 HTS 거래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수수료를 증권사마다 자율적으로 할인해 주고 있는데요. 증권사 고객센터에 수수료 할인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수수료 저렴한 증권사 선택하기

매매수수료는 증권사별로 비교하셔야 합니다. 1천만원 이상을 거래하면 만원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정부에서는 단계적으로 증권거래세를 인하하며 결국엔 폐지까지 진행할 계획이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대신 양도소득세를 대폭 강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양도세는 대주주에 해당되는 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을 처분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일반 개인투자자가 아니라 일정 금액 이상 보유하고 있는 큰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주식거래 시 수수료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신규 고객에게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해 주는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내 주식수수료 평생 우대 등의 조건을 내세우며 증권사 회원 유치에 힘쓰는 증권사들이 많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어린이를 위한 금융상품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