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 가입 시에 알고 있으면 유익한 유의사항

치매보험 가입 시에 알고 있으면 유익한 유의사항

국내 치매환자 수 약 70만 명, 국내 치매환자 가족 수 약 350만 명, 치매환자 1인당 연간 지출 약 2,074만 원으로 현재도 12분마다 1명씩 치매 환자가 생길 정도로 이제는 우리에겐 익숙한 질병이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최근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30년 이후에는 약 139만명, 2050년에는 무려 205만명이 치매에 걸릴 것이라는 예상을 할 정도이며, 요즘은 나이가 먹어서가 아닌 젊은 치매 환자 수도 급격하게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통 들어 보자면 10년 사이에 30~50대 치매환자 수가 무려 2배 이상이나 증가를 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닌데요.

요즘같이 고령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중 하나는 ‘치매’ 여러분은 어떻게 대비를 하고 계신지요? 앞서 말씀 드렸다싶이 이렇게 치매가 고령화 사회의 가장 심각한 건강보건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여 이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상품 및 해당 보험상품 가입자 수가 증가가 하고 있으므로, 오늘은 보다 현명한 금융소비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보실 수 있는 ‘치매보험’가입 시에 유의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치매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중중 치매&경증 치매 보장 가능한 상품 선택

대부분 부모님을 피보험자로 하여 치매가 보장이 되는 건강보험에 가입을 하시곤 하는데요.

이후에 부모님이 ‘경증 치매’라는 진단을 받게 되어 보험금을 청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가입한 보험은 ‘중증치매’만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보험금을 지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거동이 불편한 일반 치매 증세 보장을 원하시면 되도록이면 ‘경증 치매’까지 보장이 되는 상품을 가입을 하시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증치매’란 누군가의 도움 없이 생활이 불가하고, 하루 종일 누워서 생활을 하며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이 된 상태로 매우 중한 치매 상태에 해당이 되며, 전체 치매 환자 중 중증치매환자 비중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중증치매’만 보장상품 가입을 할시에는 치매가 발생을 하여도 보장을 받지 못할수 있다는점을 유의 하셔야 하며, 보험 가입을 하실때에는 보장 범위만 확인을 할것이 아니라 치매 진단 확정시에 진단비 등 보장금액 확인을 반드시 확인후에 가입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80세 이후까지 보장되는 상품 선택

치매는 주로 65세 이상 노년기에 주로 발생을 한다는 통계가 있으므로, 나이가 들수록 발생 위험이 점점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나 80세 이후에는 발생할 위험이 크게 증가하기에 치매에 대해서 보장을 받고자 보험에 가입을 하신다면 80세 이후에도 보장이 되는 상품인지 반드시 확인을 하신 후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치매보험할때 알아둬야 할 유의사항

보험금 대리청구인 지정

한 가지 사례로써 말씀을 드리자면, 최근에 치매 진단을 받고 요양병원에서 입원 중인 환자의 자녀가 부모님 명의로 가입이 된 건강보험이 치매도 보장을 해준다는 사실을 확인을 했습니다.

거동을 못하는 부모님을 대신하여 보험회사에 보험금 청구를 하였으나, 보험회사로부터는 보험금 청구권자인 부모님에게만 청구를 할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아 다소 난감한 상황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치매로 진단을 받은 본인이 스스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어려워 보험을 가입하고도 보험금 신청이 힘든 상황을 예방을 하시려면 ‘지정대리청구인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유익합니다.

즉 보험 계약자, 피보험자 및 보험수익자가 모두 동일한 경우에 치매 등으로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없는 사정에 대비를 하여 가족 등이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있도록 보험계약자가 미리 ‘대리 청구인’을 지정을 하시는 것이라고 보면 되십니다.

목돈 마련보단 노년기까지 보험금 유지

제일 먼저 인지를 하시고 계셔야 할 점은 치매 보험은 목돈 마련 또는 노후 연금 대비로는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혹시라도 간병 보험 등을 목돈 마련 또는 은퇴 후에 연금 목적으로 권유를 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강조하여 판매를 할 때에는 이는 명백한 ‘불완전 판매’이므로 보장성보험인 치매 보험을 중도 해약 시에는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매우 적을 수도 있으며, 치매 발생 확률이 높은 노년기에 치매 보장을 받을 수가 없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치매보장 상품의 약관 등을 확인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