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뱅킹으로 통한 은행 업무 볼 때 알면 유익한 정보들 총집합
디지털 뱅킹으로 통한 은행 업무 볼 때 알면 유익한 정보들 총집합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가 되어있기에 유동인구가 많은 은행을 방문하기가 꺼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뱅킹 혹은 폰뱅킹을 많이들 이용하시는 추세라고 보실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인터넷 뱅킹 이란 은행과 사용자 간의 전용회선으로 연결이 된 PC 뱅킹에 비해 누구나 접속이 가능한 보다 발전한 금융 시스템이라고 보실 수가 있으며, 전 세계의 사람들을 고객으로 삼아서 영업활동을 벌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이용 고객이 상대적으로 젊고 중산층 이상이기에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합니다.
인터넷 뱅킹은 세계 최초로 1995년 1월에 영업을 시작을 하였으며 이는 시큐리티퍼스트 네트워크 뱅크(SFNB)이라고 불리며 세계적 컨설팅 전문 업체인 부즈-앨런&해밀턴은 2000년까지는 세계 700여 개의 은행들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을 하였었는데요.
요즘 이렇게 인터넷뱅킹이 활성화되어 있는 현재 즉, 바로 디지털 뱅킹을 사용하실 때에 아시면 유용한 서비스들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비대면 실명확인으로 방문없이 거래
제 경험담을 말씀드리자면 도서지역에 파견으로 업무를 보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외진 곳이다 보니 근처에 은행 지점이 없기에 급하게 대출을 받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대면 실명 확인으로 영업점을 방문 없이 거래가 가능 해졌다고 합니다.
방법은 제일 먼저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실명증표, 영상통화, 매체 전달 시 확인, 기존 계좌 활용 등등.. 2개는 필수요건으로 두고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인증, 기타 개인 정보 중 1개를 택하여 ‘비대면 실명 확인’으로 대출이 가능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은행마다 비대면 실명 확인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다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먼저 해당 은행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이용하여 확인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송금, 계좌이체는 저렴하게 이용
유학생 자녀가 있기에 해외 체류비와 또는 부모님 용돈을 송금을 하기 위해서 영업점을 매번 방문하였는데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다소 부담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예상이 듭니다.
하지만 이는 영업점을 방문 이용하시는 것보다는 디지털 뱅킹 수수료가 훨 저렴하기에 이러한 반복적인 해외송금이나 계좌이체는 온라인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은행마다 해외송금액별 수수료가 다를 수도 있으므로,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을 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이는 바로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 은행 업무 정보 > 은행 수수료 비교 > 외환수수료 및 스프레드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니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증명서 발급 등 부수업무도 온라인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고객요청 지원 업무가 확대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종류를 따르자면 조회와 계좌이체 또는 적금. 펀드. 대출상품 가입을 은행에 따라서 연말정산 시 사용하는 각종 납입 증명서와 대출 상환 증명서, 부채증명서, 통장 표지 등의 증명서 발급 업무와 자기앞수표 분실,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업무 등의 분실신고 업무도 제공을 해준다고 합니다.
거래내역은 알림서비스 활용하기
최근에는 금융거래 및 디지털 뱅킹으로 바로 거래내역을 확인을 하실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따라서 자금 이체, 상품가입 등 직접 처리한 각종 금융거래나 또는 정기적금, 공과금 납부 등 사전에 예약한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확인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잦은 금융거래 또는 모바일뱅킹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금융거래 알림 서비스’를 쏠쏠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보실 수 있으며, 이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로 확인이 가능하며 거래 이력 관리, 상대방에게 이체정보 통지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뱅킹 글씨확대가능
디지털 뱅킹(모바일, PC)를 이용하실 때에 작은 화면으로 인해 촘촘하고 작은 글씨를 직접 읽기 힘드시다면 글자 확대 기능 이용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부 은행의 경우는 모바일뱅킹의 화면구성을 큼직하게 디자인을 하여, 소비자가 쉽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화면 테마와 달리 제공을 하거나 또는 자주 사용하는 ‘이체’나 ‘조회’ 기능에 대하여 ‘큰 글씨 보기 버튼’을 제공을 하니 활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OTP도 모바일뱅킹에서
은행에서 복잡하게만 여겼던 공인인증서와 OTP 신규, 재발급 받는 것 또한 모바일뱅킹으로 편리하게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바로 비대면 실명 확인 > 인증수단 발급 > 프로그램형 OTP 발급 또는 다른 은행 OTP(1회용 비밀번호) 등록을 하여 바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급 절차는 공인인증서는 모바일뱅킹에서 직접 발급이 가능하기에 예전처럼 먼저 인터넷뱅킹에서 발급 후에 옮길 필요가 없으며, 보안카드 및 OTP 등은 프로그램 형태로 발급을 하거나 실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반드시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프로그램형 OTP는 실물 대신 스마트폰에 소프트웨어 형식으로 제공이 되는 1회용 비밀번호이기에 별도의 실물 수령 절차가 필요 없기에 편리는 하나, 이체한도 등의 제한이 있기에 이용자의 금융거래 성향에 맞게 선택을 하시는 게 올바릅니다.
혹은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두 개의 은행에서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새로 거래를 하는 은행에 기존 인증서를 등록을 하여 이용을 하시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즉, 다른 은행의 디지털 뱅킹에서 사용을 하던 공인인증서가 있는데 만약 공인인증서를 새로 발급을 받는다면, 기존 인증서가 폐기가 되어 기존 은행을 이용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미리 백업 및 복사
먼저 공인인증서 PC 등에 백업 또는 복사를 하신 후에 백업이 된 인증서를 다시 스마트폰에 복사를 하면, 인증서를 재발급 하지 않고도 모바일뱅킹을 계속 지속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종류에 다라서 공인인증서의 백업이 불가능하거나, 특정 조건에서만 공인인증서의 백업이 가능 한 경우가 있으므로 제조 업체나 통신 업체의 안내를 참고를 하셔야 합니다.
백업 PC 역시 공용 PC와 같이 여러 사람이 이용을 하는 PC의 사용은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최근에는 지문 같은 바이오정보를 활용한 뱅킹 서비스도 확대 중이라고 합니다.
추후에 바이오정보를 통한 고객확인은 간결하고 신속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활용하시면 유익하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