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대리점 통해 보험 가입하신다면

보험대리점 통해 보험 가입하신다면

보험을 가입하는 경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하거나 아는 설계사가 있다면 소개를 받고 보험에 가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보험대리점에서 설명을 듣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에 가입할 시 알아둬야 할 것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법인 보험대리점으로 가입한다면 비교 설명 받기

모집종사자는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제시해야 합니다. 모집종사자가 제시한 보험상품 이외에 평소 관심 있게 지켜보던 보험상품이 있다면 비교 설명을 적극적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특히 대형 법인의 보험대리점인 경우 최소 3개 이상의 동종 유사 보험상품에 대해 비교 설명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비교 가능한 상품이 세 개 이상일 경우에는 3개 이상, 3개 미만일 경우에는 모든 상품을 말하고 비교 대상 상품은 다른 보험회사의 상품을 말합니다.

전업주부 갑순이는 평소 알고 지내던 설계사 길동이가 기존에 가입해있던 보험을 재설계해 준다고 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 후 기존에 가입해있던 종신보험을 해지하고 길동이가 권유한 종신보험에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새로 가입한 종신보험의 보장내용이 기존 종신보험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오히려 기존 보험계약을 중도 해지함에 따라 손해만 보게 되었습니다.

보험대리점가입시 주의사항

환승은 꼼꼼히 따져보기

기존 보험을 재설계할지 새로운 보험으로 갈아탈지 고민이신가요? 기존 보험을 중도에 해지할 시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기 전에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계약자가 납입한 원금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계약자가 납입한 원금에서 보험금 지급에 필요한 비용과 모집종사자에게 지급한 수수료 등 계약 체결을 위해 소요된 비용을 공제한 후 해지환급금을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조건으로 새로운 보험 가입이 어렵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기존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하고 같은 조건으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에도 과거 및 현재의 건강 상태 등을 보험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보험대상자의 나이가 많아지고 그간 건강 상태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보험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 가입이 되어도 기존 보험계약의 보험료보다 비싸질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을 갈아타기 전에 다음 사항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1.기존 계약에서 부족하거나 과도한 보장사항이 있다면 계약조건이 변경 가능한지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보험계약 기간 중 계약자의 재정상황이나 원하는 보장내용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보험가입금액을 낮춘다든지 보험종목을 변경한다든지 하는 기존의 특약을 없애고 새로운 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계약조건 변경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보험가입금액 감액, 보험가입금액 증액, 보험가입금액 감액 완납, 보험종목 변경, 특약 신규 가입 및 해지 등이 있습니다. 다만 보험회사나 상품별로 변경되는 내용이 다르고 계약이 체결되고 나서도 단기간에는 보험종목을 바꾸는 게 안될 수 있으므로 콜센터 등을 통해 상담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비교안내 확인서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모집종사자는 새로운 보험상품을 권유할 때 기존 보험과 신규 보험의 보험료, 보험기간, 보험가입금액 및 보장내용 등의 주요사항을 비교하고 안내해야 합니다. 보험계약을 꼭 갈아타야 하는 것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보험대리점가입시 체크리스트

상품설명서에 기재된 내용과 설명한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상품설명서에는 보험약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험상품의 핵심 내용을 총정리한 자료가 들어있습니다.

실제 보험상품을 설명한 자가 상품설명서에 기재된 모집종사자와 일치하는지 모집종사자의 소속, 성명, 연락처를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설명 받은 내용과 상품설명서 내용이 일치하는지 표지에 저축성 혹은 보장성 보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집종사자는 상품설명서 1부를 계약자에게 교부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상품설명서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심사를 받은 보험안내자료인지 확인하기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회사의 심사를 받은 보험안내자료인지 확인한 다음 보험대리점의 상호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는 보험 모집을 위하여 가입설계서나 상품설명서 등의 보험안내자료를 사용하기 마련인데요. 보험대리점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보험안내자료의 경우 자료에 보험회사의 관리번호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호만으로는 보험대리점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고요? 보험안내자료의 상호에 보험대리점이라고 쓰여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을순이는 인터넷 광고를 보고 알게 된 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대리점이 공식적으로 등록된 곳인지 불완전판매는 어느 정도 되는지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사실은 없는지 해당 대리점에 대해 정보를 보고 결정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 답답해했습니다.

협회를 통해 대리점 등록 여부와 공시정보 활용하기

생명보험 협회, 손해보험협회를 통해 보험대리점 등록 여부와 공시정보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보험대리점이 공식적으로 등록된 곳인지 정도 영업을 하는 곳인지 궁금하다면 협회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대리점 공식 등록 여부는 홈페이지의 [모집종사자] 코너를 통해 조회가 가능한데요. 등록번호, 대표자명, 대리점명, 주소를 검색 조건으로 하여 등록되어 있는 개인이나 법인 보험대리점 전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대리점의 기본 정보는 홈페이지의 공시실 코너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법인 보험대리점의 규모별로 기시 내용을 차등화하여 모든 법인 보험대리점은 설계사 현황, 불완전판매 비율 등을 공통으로 공시하고 대형 법인 보험대리점은 재무 손익현황, 최근 5년간 제재 실적 등 추가 정보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보험상품 공시제도부터 확인하고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