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포인트와 할인 혜택 100프로 활용하는 법
카드 포인트와 할인 혜택 100프로 활용하는 법
포인트와 할인 혜택, 부가서비스 등을 활용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쓰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처음에 카드에 가입할 때 이건 꼭 활용해야지 했던 서비스들, 지금 얼마나 활용하고 계시나요?
카드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통상 5년으로 기간이 경과하면 포인트가 적립된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됩니다.
카드 포인트는 각종 상품 구매는 물론, 교통카드 충전, 금융상품 가입, 국세 납부, 사회 기부 등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카드사의 잔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 그리고 소멸 시기 등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카드 포인트는 여신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금감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 파인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포인트로 교통카드 충전부터 기부까지 다양하게 쓰기
쓰지 못한 카드 포인트가 매년 1300억원씩 소멸되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포인트는 생각보다 사용처가 다양합니다. 포인트를 다양하게 써보세요.
- 백화점, 주유소, 놀이공원, 영화관 등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기예금이나 펀드 같은 금융상품으로 옮길 수 있고 대출이자나 보험료 납입도 가능합니다.
-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생활용품을 구매하고 카드 금액 결제도 가능합니다.
- 소득세 등 모든 국세를 제한 없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카드로택스에서 가능합니다.
- 사회 기부도 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가 현금으로 바꾸어 기부해서 연말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조건 충족 힘들면 가족카드 활용하기
A 씨는 카드 주유 할인을 원합니다. 하지만 이용 실적이 부족해 원하는 등급 할인을 받기가 어려워서 고민 중입니다. 친구 B 씨가 가족카드 이용 실적을 합산하면 주유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알려주게 되었습니다. A 씨는 솔깃해집니다.
한 가족 카드를 제각각 전월 실적 등의 이용조건을 충족시키기 힘들 때는 가족카드를 이용하면 이용조건 충족이 쉬워져서 더 높은 등급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가족 간 카드 이용 실적이 합산되지 않는 카드 상품이 있고 카드 한도 부족 등의 단점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파인을 통해 잔여 포인트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달 전 주로 이용 카드를 바꾼 강 씨는 기존 카드사에서 몇 번 전화 와 이메일을 받았지만 너무 바빠 흘려보냈습니다.
알고 보니 그동안 적립했던 포인트가 사라졌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파인에서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쌓인 카드 포인트는 총 2조가 넘습니다. 유효기간은 통상 5년이기 때문에 계속 소멸되고 있습니다.
카드사가 소멸 시점 반년 전부터 매년 안내를 하지만 수시로 잔여 포인트를 확인하고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특정 카드사에 여러 개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그중 일부는 해지해도 잔여 포인트는 유지됩니다.
포인트나 할인혜택 이용조건 이해하기
최근 직장인 두 씨는 야간대학교 등록금을 카드로 결제하고 포인트가 많이 적립되었을 것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해보니 포인트가 전혀 쌓이지 않았는데요. 대학 등록금은 해당 카드사의 포인트 적립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용조건을 상품 안내장에서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포인트 적립 제외 대상,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 대상 등의 항목을 세세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청구할인받은 금액 전체를 전월 실적에서 산정한다면 제외됩니다. 무이자 할부, 선불카드 충전금액, 대학 등록금 등 포인트 적립은 제외됩니다.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 선택하기
직장에 다니고 있는 우씨는 옆자리 동료가 카드 포인트로 10만원어치나 쇼핑을 하는 것을 보고 자신의 포인트 잔액도 조회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주로 쓴 카드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할인에 집중된 카드라 포인트는 거의 쌓이지 않았습니다.
카드를 활용하려면 나의 소비패턴에 맞는 주로 이용 카드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할인인지 포인트인지 카드대금 명세서를 펼쳐서 나이 소비패턴을 분석해보셔야 합니다.
포인트라면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써서 포인트 적립률을 높이고 적립된 포인트를 알차게 써야 합니다.
할인이라면 주로 소비항목에 할인이 집중되고 대신 포인트 적립이나 부가 서비스는 적은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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