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ETF 투자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
상장지수펀드 ETF에 투자해보신 적 있나요? ETF란 펀드와 주식을 혼용해서 특정 지수나 가격 수익률을 따라가는 인덱스펀드입니다.
최근 개인들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투자가 가능하여 크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도 투자 상품인 만큼 원금을 까먹을 위험도 있다는 점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상품 구성이나 용어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괴리율과 추적오차가 큰 ETF 투자는 신중히 하기
괴리율은 ETF가 거래되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입니다. 가령 기초지수와 ETF의 거래시간에 차이가 나서 일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괴리율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되면서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거래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적오차는 ETF의 순자산가치가 기초지수를 못 따라가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로 ETF 포트폴리오에 기초지수 구성종목 전체를 편입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추적오차가 큰 ETF는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입니다.
자산구성내역 확인하기
ETF의 순자산가치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포트폴리오의 순자산가치에 따라 결정되게 되며 포트폴리오의 순자산가치는 기초지수가 담고 있는 자산구성내역 가치의 합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투자하고 싶은 ETF가 어떤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지 자산구성내역인 PDF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TF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찾아보아야 합니다.
상품수수료와 보수를 미리 확인하기
EFT의 거래비용이 어느 정도 될지 예상이 되시나요? 주식처럼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중개 수수료를 내야 하는 한편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 판매, 신탁보수 등의 비용도 자산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현재 상장된 ETF 중에 투자비용이 가장 저렴한 것은 0.05%이며 가장 비싼 경우는 0.99%입니다. 자산운용사와 기초자산 유형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장기투자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투자비용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미리 확인 후 매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합성 ETF는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에 따라 합성과 실물로 구분하게 됩니다.
- 실물 ETF
기초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직접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여 지수를 복제하는 것입니다.
2. 합성 ETF
기초지수 수익률에 대한 스왑 거래를 통해 지수를 복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합성 ETF는 원자재 등의 실물 복제가 어려운 기초지수를 추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스왑 거래 상대방의 부도나 파산 등의 신용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스왑거래상대방의 신용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금 손실 우려가 있다는 것
1년 후 결혼을 앞둔 직장인 배씨는 결혼자금을 그냥 묵히기는 아깝고 투자할 곳을 찾고 있습니다.
요새 ETF의 수익률이 좋다는 지인의 얘기에 배씨는 코스피 지수에 연동하는 ETF에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 년 후 코스피 지수가 하락해버렸고 결혼자금이 필요했던 배씨는 피눈물을 흘리 손절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ETF는 저렴한 비용을 투자하여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상장 주식처럼 실시간 매매로 쉽게 현금화가 가능하여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금을 보장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결혼자금처럼 투자 기간이 일정한 경우에는 신중히 살펴보고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손실이 있는 상태에서 자금이 필요하다면 손절매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원자재 ETF나 해외지수는 환율위험 有
해외에 상장된 농산물, 원자재 선물, 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기본적으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됩니다.
가령 미국 S&P 지수에 연동되는 ETF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지수가 10% 오르더라도 1달러당 원화 환율이 10% 하락할 경우 수익은 거의 없을 수도 있고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해외 ETF에 투자할 때는 환율 효과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위험을 해지할 수 있는 ETF도 있는데요. 헤지를 통해 환 위험을 없앤 ETF는 펀드명 끝에 (H)를 붙이고 있으니 찾아보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보험계약대출 활용하는 법 알려드립니다